재테크 | 금융 / / 2023. 1. 13. 21:48

채권 가격과 수익률 변동

채권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부쩍 높아지는 듯하다. 오늘 동료들과 티 타임을 가졌던 나는 지나가는 말로 `채권 수익률과 채권 가격의 반비례한다"라는 말을 했다가 추가 설명 요청을 받았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성심껏 설명은 했는데 뭔가 아쉬운 마음이 들어 다시 한번 이곳에 정리해 본다.  

 

 

수익률  >  채권가격 상황 예시

우리가 알다시피 채권이란 지정 만기 날짜에 예상했던 (약속했던) 금액을 받는 유가증권이다. 하지만 그 만기까지 시중 금리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변동을 거듭할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내 친구 영식이는 은행 금리 3% 때에 A채권을 1억 매수했다. 시간이 지나 은행 금리는 5%로 상승해 버렸고 3% 금리 채권을 들고 있는 영식은 신세를 한탄하며 우울해할 것이다. 이때 동생 영미 은행을 들락거리며 뭔가를 확인하더니 결국 같은 A채권을 1억 매수한다. 영식은 펄쩍 뛰며 영미를 찾아와 손해 본거냐 물었지만 영미는 오빠 영식을 안심시킨다. 이유인즉슨 은행 측에서 팔리지 않는 A 채권 가격을 확 낮춰(=수익률을 높여) 판매한 것이기 때문이다. 영미는 오빠가 매수했던 최초가 10000원 보다 훨씬 산5000원으로 매수했다. 1억짜리 채권이 1억 이하의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 상황이다. 

 

수익률  <  채권가격 상황 예시

스티브는 1년 전 매수한 금리 5%의 채권을 가지고 있다. 불행 중 다행일까? 다시 1년 만에 시중 금리는 반토막이 나버렸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채권 투자자들은 작년 5% 채권을 들고 있는 스티브를 부러워하며 같은 채권을 매수할 수 있는지 은행을 들락거릴 것이다. 현금리 두 배 가격이니 구할 수만 있다면 정말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황을 지켜보는 은행은 어떻게 반응할까? 수요가 많아지면 부족한 공급물은 당연히 가격이 높아진다. 1억 원짜리 채권이 1억 원 이상으로 거래는 상황인 것이다. 채권 수익률이 높아지면 채권가격이 떨어진다의 결론이다. 수익률이 내려간다는 것은 채권의 가격이 올라갔다와 같은 말인 것이다. 이것이 채권 가격과 채권 수익률이 가지는 반비례적인 상관관계이다.

 

말킬 (B.G Malkiel)의 「채권 가격 정리」

①채권 가격은 채권 수익률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앞에서 설명함) 
②채권 잔존 기간이 길수록 채권가격 변동률은 커진다.
   :잔존 기간이 길수록 수익률과 가격은 요동친다는 뜻이며, 장기채 이율이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③채권 잔존기간이 길수록 채권 가격 변동률은 커지지만 증가 속도는 체감한다.
   :만기까지 오래 남았다고 해서  채권 가격의 등락이 크다는 말은 아니다.라는 뜻이다.
④채권 수익률 하락으로 인한 채권 가격 변동은 반대의 경우보다 크다.
   :채권 수익률이 떨어졌다는 소리는 채권 가격이 확 올랐다는 소리고, 채권 수익률이 올라갔다는 소리는 채권가격을 조금 떨어트렸다는 소리와 같다. (은행 입장에서 생각하면 된다)
⑤표면 금리가 높을 수록 수익률 변동에 따른 채권 가격 변동률이 작아진다.
: 매매차익 세금이 없는 한국에선 표면금리 낮은 채권을 매수해야 한다.  (25년까지는)

수익률 상승 정도= 채권 가격 하락의 정도?

당연히 아니다. 수익률 변화에 따른 가격 변화는 채권 자체가 가지는 성질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보통은 채권 수익률 상승에 따른 채권 가격 하락 보다 채권 수익률 하락에 따른 가격 상승 폭이 훨씬 크다. 요점만 말하자면 채권 가격은 그것이 떨어질 때보다 오를 때 급등한다. 시중 증권사들이 구비해 놓은 자체 HTS(Home Trading System)를 이용하면 좀 더 쉽게 수익률 계산을 할 수 있다. 필자가 기존에 사용하는 증권사의 HTS를 이용해 가입 방법과 사용 방법을 나열해 본다. 다음은 HTS 화면이 아닌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금융 상품 채권 찾기를 들어가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종목선택 후 오른쪽 `분석`버튼을 누르고, 상단 메뉴에서 `개인투자자` 을 조건으로 `분석하기`를 선택한다. 본인이 매수할 자금을 쓰는 것도 잊지 말도록 한다.  해당 수익률과 세금 전후의 만기 예상 금액이 나온다. 증권사 가입과 HTS 사용은 기본적으로 회원가입이 되어야 한다. 이참에 나는 증권사 전용 공인인증서를 받았다.   

 

 

수익률 확인하는 방법1
증권사 홈페이지 수익율 확인방법1

다음은  **증권사 HTS를 쓰고 있어 바탕화면에 따로 설치된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곤 한다. 

 

증권사 가입 순서
증권사 HTS 확인방법

마지막 HTS 화면이 나오기 전 공인 인증서 확인 단계가 있으며,증권사 최초 가입 시 사용했던 공인인증서를 클릭하면 된다. 즐거운 투자되시길 바라본다. 

'재테크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낙찰 잔금 내기(2)  (0) 2023.02.26
FOMC & 통화안전증권  (0) 2023.01.07
채권종류와 투자방법  (1) 2022.12.30
채권이자주기  (0) 2022.12.28
채권투자  (0) 2022.12.27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